이맨 일상 & 기타

KIA차 800km후 재시동 불가! 리콜대상 아닌가? 자가수리 해버림!

이맨 전기쟁이 2025. 1. 15. 18:58

 

"800km후 재시동 불가! " 이건 재시동 불가해서는 안되는 문제이다! 

=> 요소수 시스템 점검이 아니고, 배터리 저전압으로 나타나는 시스템 오류입니다. 
 
kia 서비스 받기 전에
이런 메세지가 배터리 전압, 배터리 문제로 나타날수 있다는 인터넷에서 확인을 하고,
문의를 하였는데, 점검을 추가로 해서 센서 문제인지를 확인을 한다고 했습니다.

인터넷에 이렇게 나올 정도면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이 되는것으로 보이는데,
차량이 배터리 문제인데, 요소수 문제라고 메세지를 뛰우면서 시동불가로 멈춘다고 하면
리콜대상 정도 되는거 아닌가요?

2년도 안되서 요소수 점검은 가끔 뜨더라구요. 
그런데 주행 하면 괜찮아 지고... 
저속으로 정속주행을 하면 나타날수 있다고들 다던데,
출근거리가 있어서 크루즈를 자주 사용하기는 하는데, 그대로 100~120km정도 왔다갔다 하면서 타는 편이거든요. 
너무느리게 정속 주행은 하지 않습니다. 
 
일단 4년넘은 차에 문제가 발생되어 점검에 대한 비용이 발생 될수있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건 분명 제조사 원천적인 결함으로 보이며,
이 부분에대한 점검에 대한 비용을 받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사전 확인한 부분이라면, 더욱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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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방안]

 
일단 임시방편이 될수도 있고,  얼마나 사용이 가능한지는 현 시점 부터 상황을 공유 하겠습니다. 
 
배터리를 블랙박스나,  스톱앤고(isg)기능 등으로 배터리 사용이 많아서
배터리를 많이 사용해서 전압이 많이 떨어진것으로 보입니다. 
 
충전기를 연결했을때 충전기(일반자동차로 설정)
충전 퍼센트가 20%부터 충전시작을 표시하고 전압은 12.5V를 표시 했습니다. 
하룻저녁 충전하고 메세지없어지고, 정상 운전 가능해짐(운행 하고 왔음),  
 

메세지 사라졌으며 운행 하고 왔습니다. 

 

다시 연결했을때는 (ISG전용배터리 AMG로설정)
충전 퍼센트가 40%부터 충전시작을 표시하고 전압은 13.1V를 표시 했습니다. 
 
이것을 보아도 주행을 하고 와서 그렇겠지만 충전 시작 전압이 많이 높아 졌습니다.
 
분명 저전압이 원인이 분명하구요, 
 
이부분에 대한 해결을 위해 배터리 교환도 있겠으나, 배터리 충전으로 얼마나 사용할지에 대한
검토도 필요 할것으로 보입니다. 
 
결과는 한달정도후 같은 타입의 배터리로 교환을 하였는지, 아니면 충전으로 유지를 하고 있는지 공유 하겠습니다.